본문 바로가기
Apple/Apple News

[신제품 출시] 상상 속의 폰 드디어 출시, iPhone SE

by Underg 2020. 4. 16.

드디어 우리가 너무나도 기다리던 아이폰 SE가 지난 새벽 출시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바라고 기다리셨던 폰인 만큼 수 많은 루머와 이야기들이 돌았습니다. 

출시하기 1,2분 전까지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해당 핸드폰이 출시 될 것이다, 안될 것이다 이야기가 많았죠. 

그런데 웬일로 애플이 정말 괜찮은 가격으로 쓸만한 폰을 출시하여 주어서 폭발했던 관심이, 폭발적인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일단 간단히 살펴볼까요?

 

>아이폰 8의 폼팩터

출처: 애플

해당 핸드폰은 새로운 디자인 요소는 전혀 없습니다. 

지난 세대 아이폰 SE가 아이폰 5s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던 것처럼, 이번 아이폰SE도 아이폰 8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워낙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이기도하고, 가격을 생각해 보았을 때, 새로운 디자인이 표현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은 적습니다. 

막상 홈버튼이 없는 아이폰이 처음 등장한지 3~4년이 지난 현재, 많은 분들은 홈버튼이 있는 아이폰 8의 경험을 그리워 하시더라고요. 

어떤 분들은 새로운 폰이 재고 털이용으로 나왔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재고털이라고 하기엔, 너무 잘 나온 핸드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부 스펙은 아이폰 11급?

출처: 애플

가장 놀라웠던 사실은 아이폰 SE에 A13 칩이 장착되었다는 것 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예측이 갈렸던 부분이 여기였습니다. 어떤 분들은 "아무리 그래도 애플이 SE에 A13을 넣어주겠냐?"고 말씀하셨고, 그래도 "애플이 최신 칩셋 넣어주고 업그레이드 쭉 끌고 갈 것 같아"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애플이 A12정도 넣고 출시하겠지 싶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399라는 가격에 A13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A13은 현재 아이폰11, 아이폰11프로에 들어간 칩셋 입니다. 물론 램도 아직 얼마나 들어가는지 모르고, 카메라는 오히려 XR급이라는 얘기가 있기 때문에 아이폰11 시리즈와 직접적인 비교대상이 되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폰 진영을 생각했을 때, 보급형 핸드폰에서 A13급 칩셋을 달고 나오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아이폰 SE는 아주 괜찮은 옵션이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Touch ID, 이 시국이니까.

출처: 애플

터치아이디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했고, 부족함 없는 완성도 높은 기술이었습니다. 특히나 터치아이디 2세대로 넘어오게 되면서 엄청난 속도의 인식률을 자랑하게 되어 많은 분들이 해당 기술을 사랑하게 되었죠.아이폰 X가 처음 출시되면서 아이폰에서 지문 인식 기술이 사라지고, Face ID라는 기술이 적용되게 되었죠. 많은 분들이 아쉬워 하셨지만, 막상 새로운 기술을 경험해보니 해당 기술도 크게 문제 없이 잘 정착되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여론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바로 마스크 때문이죠. 페이스아이디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마스크 착용시 인식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 해당 이유로 많은 분들이 더 완성도가 높았던 터치 아이디를 그리워하고 계시죠.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기술의 롤백이 더 좋게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다운그레이드 필요할까?

저는 현재 아이폰 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아이폰 X를 쓰고 있었으나, 해외 여행 중 도난을 당하면서 스페인에서 급하게 아이폰 11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CPU는 업그레이드 되었다고는 하나,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X보다 아이폰 11에서 불편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가장 먼저는 LCD 스크린에서의 차이 체감이 컸습니다. 당장 밝기 차이가 나다보니 적응이 쉽지 않더라고요. 또한 무거워진 무게도 문제 입니다. 체감적인 차이가 크고 피로도가 높은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아이폰 SE도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만, 압도적으로 가벼운 무게와 작은 스크린으로 인해 현재 사용하는 아이폰 11보다는 쾌적한 사용 환경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갑자기 홈버튼이 그리워진 것도 있어서, 저는 다시한번 SE로 기기변경을 해보려고 합니다. 언제부턴가 직구 핸드폰만 사용하다보니 무음 카메라에 익숙해져 있어서, 이번에도 직구를 해볼 예정입니다. 

 

직구 설명기 및 아이폰 SE 직구 후기 글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2020/04/17 - [Apple/Apple News] - [iPhone SE] 새로운 SE, 미국에서 직구하기 참고

 

아이폰 SE는 미국에서 이번 주 금요일 (17일) 한국시간 저녁 9시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댓글